큰스님   Introduction

  • 소개
  • 약력
  • 생애
  • 법맥
  • 저서

중생교화

프린트 홈으로 종정예하 생애 중생교화
해운정사 전경사진
대자대비의 원력으로 시변에 해운정사 창건
큰스님께서는 깨달음을 인가받으신 후 산중 스님들의 전유물이었던 참선법을 모든 사람들에게 전파하여 부처님과 같은 진리의 낙을 누리게 하려는 뜻에서 1971년 시변(市邊)에 해운정사를 창건하시고 선원을 개설하셨습니다. 이후 45년간 승속을 막론하고 참선법을 지도함으로써 선의 대중화, 생활화를 위해 진력하셨습니다.

1994년 동화사 조실로 추대되신 이후 18년 동안 해마다 여름안거, 겨울안거 결제에 임하는 전국 100여 개 선원, 2,000여 명의 수좌들과 재가 수행자들에게 결제법문을 내리시고, 참선 수행을 지도하며 안목을 점검해 주고 계십니다. 또한 1996년 조계종 종립 기본선원의 조실로 추대되신 이후 16년째 참선공부를 시작하는 출가 수행자들에게 바른 참선법을 지도하고 계십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해마다 여름 석 달, 겨울 석 달씩 전국 100여 개 선원에서 2,000여 명의 스님들이 부처님 당시의 안거 정신을 받들어 일제히 용맹정진에 들어갑니다. 이러한 안거 정신은 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왕성한 간화선 실천수행 전통입니다.

2001년 봄에 국제무차선법회에 모실 선사를 초빙하기 위해 선의 종주국인 중국으로 건너가 중국의 9개 대표 선찰을 방문하여 방장스님들과 법담을 나누고 깨달음의 안목을 점검하고 돌아오셨습니다.

2002년에는 한국의 부산 해운정사에서 한국불교 역사상 처음으로 중국, 일본의 선의 대종장(大宗匠)들을 초청하여 국제무차선대법회를 개최함으로써 한국 선(禪)의 역량을 세계에 알리셨습니다.

2009년에는 15,000명의 사부대중이 운집한 가운데 750년 만에 재현된 백고좌대법회의 법주로서 법문을 하셨습니다.

2011년 초 신학자 폴니터 교수와의 대담을 통해 큰스님께서 세계에 알려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양정신문화의 정수인 한국의 간화선을 세계에 널리 전파하여 세계평화에 기여하기 위해 80 노구에도 불구하시고 9월 16일 미국 뉴욕에서 간화선 세계평화 대법회를 개최하시게 되었습니다.

인류의 위대한 스승이신 부처님께서 전해주셨던 동양정신문화의 정수인 선(禪)의 진리는 인도에서 중국으로, 중국에서 한국으로 건너와서 이제 바야흐로 서구(西歐)로 전하여질 역사적 순간이 도래하였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45년 이상 회상(會上)을 열어 교화를 하고 계시는 것은 지음자(知音者)를 만나 부처님의 최상승법인 임제정맥의 법등을 부촉하시기 위함입니다.